반응형

안심 전환대출이 너무나도 낮은 인기에 정부에서 특단에 대책으로 부부 소득 연간과 주택 가격 등의 완화로 많은 분들이 혜택을 보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특히나 금리가 9프로에 육박하는 현재로서는 안심 전환대출이 꼭 필요한데요 아래에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 대출항목

▶금리 안내

▶ 대출한도 : 기존 대출의 잔액 내 최대 3.6억 원 (100만 원 단위 절상)까지 취급 가능합니다. 단, LTV 70% 및 DTI 60%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상환방식 : 상환방식은 원금균등, 원리금 균등 방식이 있습니다.

▶ 대출 만기 : 대출 만기는 10년, 15년, 20년, 30년 중 선택 가능하며 만기가 길수록 DTI는 낮아집니다.

 

안심 전환대출 자격조회 신청 홈페이지

 

 

 

안심 전환대출자격조회 바로가기

 

 

 

 

 

 

 

◈ 인적 항목

▶ 신청인 국적 : 신청인 및 배우자는 주민등록표 등본에 기재된 대한민국 국민이어야 합니다. 단, 배우자가 외국인 (외국국적 동포 등 포함)이라도 국내거소신고 사실을 증빙하는 경우에 한하여 취급 가능합니다.

▶ 신청인 나이 : 민법상 성년이어야 신청 가능합니다.

▶ 신용정보 : 한국 신용 정보원 “신용정보관리규약”에서 정하는 연체 등 신용정보가 남아있는 경우는 취급 불가합니다. 부부가 공사 내규에 의한 채무관계자로 규제되고 있는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 소득 항목

▶ 소득 한도 : 부부 합산 (미혼인 경우 단독) 소득 최대 1억 원 이하여야 합니다.

▶ 산정 방법 : 최근 3개월 건강보험료 납부 확인서, 또는 2021년 소득금액 증명원 등으로 최근 1년 소득 산정합니다.

▶ 소득 증빙 : 해외에서 발생된 소득은 인정하지 않습니다.

▶ 소득 종류 : 근로소득, 사업소득, 연금소득, 기타 소득, 인정소득 등이 있습니다.

 - 인정소득이란 국민연금 납입금액 또는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을 기준으로 추정된 연환산 소득

 

 

 

◈ 부채 항목

▶ 취급 가능 기존 대출 안내 : 본 안심 전환으로 대환 하려는 기존 대출은 아래의 요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정책모기지, 고정금리 대출 등을 제외한 주택담보대출

 - 정책모기지 : 보금자리론, 적격대출, 내 집 마련 디딤돌 대출 등 주택도시 기금 대출 

 - 고정금리 대출 : 대출실행일로부터 만기까지 금리가 완전히 고정된 만기 5년 이상의 대출

 - 기타 : 한도대출, 기업대출, 대부업(P2P 대출 등 포함)

 

2.  2022.08.16까지 실행된 대출

▶ 조기(중도) 상환 수수료 안내 : 본 안심 전환대출 대환으로 기존 주택담보대출 상환 시 금융기관의 중도상환 수수로 면제됩니다.

- 금융기관별 차이 안내 : 대환 예정 기존 주택담보대출이 2개 이상인 경우, 가장 먼저 받으신 대출이 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은행 대출인 경우 해당 금융기관에서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기존 1순위 대출이 상기 6 은행 대출이 아닌 경우에 한하여 공사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지역 농수협(2금융권) 공사에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담보 항목

 대상 주택 확인공부(등기사항 전부증명서, 건축물대장 ) 주택이어야 하며신청인 또는 배우자가 소유자여야 합니다.
배우자는 신청일로부터 3개월  결혼예정임을 증명한 결혼예정자도 포함

* 무허가 혹은 미등기 주택의 경우 안심 전환대출 대상이 아닙니다.

- 가격평가방법 : 주택 가격은현실화 적용된 공시가 > 감정평가 순으로 검토하며, 주택가격이 신청일 기준 6 원을 초과할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

* 현실화율 적용된 공시가는 실제 주택 가격을 반영한 공시가를 의미합니다.

 

 

 

▶ 주택 보유수청인  배우자는 신청일 기준으로 본건   주택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취급 불가합니다아래의 무주택으로 보는 사유에 해당될 경우 해당 주택은 보유 수에서 제외 검토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소득공제유의 안내 : 기존 대출 실행금액보다  많은 금액으로 대출 진행시 소득 공제 대상에서 제외될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세무서 혹은 홈텍스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류 유효기간 안내 : 서류는 신청일로부터 1개월  발급된 자료만 인정 가능합니다.

▶ 대환대상 대출 안내 :  안심전환대출로 대환한 기존 대출의 전입의무 이행  약정 미이행 사항에 따라추후 금융기관에서의 주택관련 대출 이용이 제한될  있습니다.

◈ 필요서류

▶ 기초자료 : 주민등록등본초본, 가족관계증명서가족관계 증명서,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소득자료

 ▶서류 스크래핑(자동 제출) 준비 : 안심전환대출 신청  본인·배우자의 대출심사 서류를 스크래핑으로 간편하게 제출할  있습니다서류 스크래핑을 위해 서류 발급사이트() 인증서를 사전에 등록해야 합니다.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한 인증서와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하는 인증서가 반드시 동일해야 합니다.

결혼하신(또는 예정경우 배우자의 인증서도 서류발급 사이트에 등록해야 합니다.

인증서등록필요이트 대상서류
국세청 홈텍스 (www.hometax.go.kr) 소득금액증명원, 사업자등록증명원, 사실증명원
국민건강보험공단 (www.nhis.or.kr)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 건강장기요양료납부확인서
정부24 (www.gov.kr) 주민등록등초본    서류

 

 신청기관 안내

기존 대출이 6 은행(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대출인 경우 해당 은행 창구 또는 모바일 앱으로 신청하고기존 대출이   은행  2 금융권금융권 대출인 경우 공사 홈페이지(hf.go.kr) 또는 스마트주택금융 App에서 신청접수해야 합니다.
- (다중채무기존 대출이 여러 금융기관에 걸쳐있는 다중채무자의 경우에는 대환 예정 대출   번째 대출 금융기관을 기준으로 신청·접수처가 결정됨.

  신청 일정 안내

 


 대출절차

 

 

 

 

 신청 준비

 주택금융공사에서 대출을 신청하기 위해서는 다음 항목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다만대환 예정 대출이 6 은행(국민기업농협신한우리하나대출인 경우 해당 은행의 신청안내를 따르시기 바랍니다.

원활한 대출신청 진행을 위해 신청일 전에 미리 필수적으로 준비해주실 것을 권장합니다(10~20 소요).

 

 인증서 준비  : 안심 전환대출신청을 위해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반드시 필요합니다.
인증서가 없는 경우 은행  금융기관을 통해 인증서를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결혼하신(또는 예정) 경우 배우자의 인증서도 필요하며, 신청  본인  배우자 각각의 인증서를 이용하여 인증(전자서명) 모두 진행해야 합니다.

 

 인증서 등록 : 보유하신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 주택금융공사에 등록해야 합니다.

안심 전환대출신청을 PC에서 진행하고자 하는 경우 필수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야 합니다.

◈ 자주 하는 질문

 

 

함께 보면 좋은 정보

아래에는 우리가 모르고 있어 매년 소멸하는 환급금 2가지 종류를 가지고 왔습니다. 확인해보시고 찾아가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및 신청홈페이지

지난 8월 26일부터 기분 좋아지는 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쉽게 말하면 건강보험 환급금에 관한 정책인데 일인당 환급 금액 평균이 135만 원 까지라고 합니다. 다소 생소하기도 하긴 하지만 본인

moonharry.tistory.com

 

 

최대240만원 자동차 환급금 돌려받아가세요

1인 최대 240만원 못 찾아가 소멸되는 내 돈, 바로 자동차 환급금입니다.자동차 구입 시 의무적으로 지역개발채권을 매입하게 됩니다. 자동차를 5년이상 탔다면 지역개발채권 환급 대상이 될 가

moonharry.tistory.com

 

 

+ Recent posts